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국내 의류부문 OEM, ODM 기업 [엠에프엠코리아]. 미중갈등은 또 다른 기회로.

by 꿈꾸는구름 2021. 4. 14.
반응형

[엠에프코리아]는 지난해 12월 [스팩]과의 합병으로 신규 상장된 글로벌 패션 브랜드 의류 OEM(주문자상표부착생산)/ODM(제조업자개발생산)업체입니다. 주요 생산 브랜드로는 Aeropostale/Vans/Aautica/Lacoste 등이 있으며, 주로 니트(Knit- 한올의 실로 직조한 직물을 이용하여 제작한 의류. 면티/스웨터 등) 및 우븐(Woven-씨실과 날실과 직조한 직물을 이용하여 제작한 의류. 남방, 셔츠 등)류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또한 [엠에프엠코리아]는 신규 사업의 일환으로 국내의 관계회사인 [GF & L]을 통하여 국내 인플루언서 브랜드에게도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해외 유명 브랜드 의류 생산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수출 비중이 매우 높은데, 이는 곧 해외 리테일 업황 변화를 가장 빠르게 확인할 수 있는 대표 기업이라고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의류 주문자생산방식(OEM) 기업의 매출원가는 평균적으로 원재료비, 인건비, 기타의 비율이 6:2:2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원재료비의 경우 바이어가 지정해주는 원단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실질적으로 기업은 기업이 통제가능한 범위에 있는 인건비의 변동에 큰 영향을 받습니다. 따라서 인건비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국가로 생산기지를 이동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과거 중국을 중시으로 생산기지를 두고 있었으나 중국의 인건비 상승으로 인하여 점차, 베트남, 캄보디아 등 동남아 국가와 관세 혜택 등이 유리한 중남미 지역으로 생산기지를 이동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엠에프코리아]는 브랜드 라이센싱 전문 기업인 ABG(Authentic Brands Group)과 미국 최대 쇼핑몰 운영사인 SIMON의 합작 회사인 SPARC Group의 주요 브랜드 OEM 생산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에서 지급된 재난 지원금으로 의류/신발 등의 쇼핑이 증가하면서 리테일 업황 반등이 기대되는 만큼 동사의 실적 반등도 충분히 기대해 볼만 합니다. 특히나 올해는 지난해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미루어진 주문량 회복은 물론 SIMON 그룹이 지난해 말 미국 최대 백화점 브랜드인 JC Penney를 인수하면서 신규 브랜드 물량까지 추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생산공장 가동률을 늘려야 할 만큼의 변화는 감지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최근 불거진 미국과 중국의 갈등이 새로운 국면으로 접어들면서 장기화될 조짐이 보이지만, 오히려 [엠에프코리아]에게는 또 다른 기회로 작용할 전망입니다. 미국 시장 내 OEM/ODM 경쟁 업체들 중 중화권 에이전트를 활용하거나 중국 원재료 등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상대적으로 비중이 감소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결국 이에 대한 반사이익을 누릴 수 있는 기업은 소수에 불과하며, 중국 이외지역인 베트남/멕시코/과테말라 등에 생산 시설을 보유하고 있는 [엠에프코리아]의 수혜가 가장 크게 나타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 엠에프코리아 POINT ]]

- 글로벌 기업 대상의 OEM, ODM 생산기업 

- 미중 갈등이 호재로 작용 될 것으로 예상됨 

- 소비재 수요 증가는 호재로 작용


[[ 엠에프코리아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