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종목공부

[종목공부] 시장점유율 세계 3위의 국내중소기업 [서울반도체]. 국내 유일하게 남아있는 LED 패키지 회사. 특허만 1만4000여개.

by 꿈꾸는구름 2021. 4. 17.
반응형

[서울반도체]는 세계 2위 글로벌 LED 전문기업입니다. 1만4000여개의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차별화된 제품 포트폴리오를 기반으로 실내외 조명, 자동차, IT(핸드폰, 컴퓨터 등), 자외선 분야 등 전 영역에 적용 가능한 LED 제품을 연구개발 및 양산해 글로벌 고객에게 공급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개발 및 양산한 제품들은 LED 산업의 표주이 되고 있으며, 패키지 없는 LED '와이캅', 교류 및 고전압 LED '아크리치', 기존 LED 보다 10배 이상 밝은 '엔폴라', 최첨단 자외선 청전기술인 '바이오렌즈', 전방향으로 빛을 발산하는 '필라멘트LED' 기술, 자연광 LED '썬라이크' 등 혁신 제품은 글로벌 시장을 리드하고 있습니다. 

서울반도체의 성장 배경에는 창립 이후 약 30여년간 광반도체에 매진하며 매출액의 약 10%인 매년 1000억원 내외를 꾸준히 연구개발비에 투자해 일궈낸 세계 최다 특허인 1만4000여개의 특허 포트폴리오가 중심에 잇습니다. [서울반도체]는 이를 바탕으로 LED 산업의 2세대 신기술을 리딩하며 미국, 유럽 등에서 진행된 수많은 특허 소송에서 전승하는 것은 물론 판매 금지와 RECALL을 이끌어낸 바 있습니다. 특히나 [서울반도체]는 대부분 회사가 코스트를 낮추기 위해 중국 등 해외 생산으로 전향함에도 현재 국내에서 LED 패키지를 생산하는 유일한 회사입니다.

지난 15일 발표에서는 글로벌 시장 조사기관인 OMDIA가 밢한 2020년 자료에서 국내 중견기업으로는 처음으로 글로벌 시장 점유율 랭킹 3위를 달성했다고 밝힌바 있습니다. [서울반도체]는 2020년 패키징 LED 매출이 4.3% 성장해 미국 LED 제조기업인 루미레즈를 제치고 처음으로 3위로 올라섰습니다. 

[서울반도체]의 1분기 영업이익은 192억원으로 시장 기대치를 충족시킬 전망입니다. 매출액은 3,120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증가했습니다. TV의 수요강세속에서 자동차 램프 매출이 확대되면서 WICOP 위주의 제품 MIX가 개선되었고, 베트남 생산라인이 안정화됨에 따라 이익 기여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수년간 공급 과잉을 겪었던 LED 업계도 팬데믹 이후 이연 수요와 노트북, 태블릿, TV 등의 MINI-LED 채용 기조에 다라 수급 상황이 빠듯하게 변모했고, 1분기에 업체별로 LED 칩 가격을 5~10% 인상하는 시도가 있었습니다. 

2분기는 언택트 기기 수요 호조와 함께 TV용 MINI-LED 모멘텀이 본격화될 예정입니다. MICRO-LED도 상업용 디스플레이에 공급을 시작하며 기술력 우위를 입증할 것입니다. 2분기 매출액은 3,393억원, 영업이익은 241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서울반도체]의 MINI-LED TV는 TV BLU 매출이 3~5배 증가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올해 TV용 MINI-LED 칩 시장은 2.7억달러 규모로 전망됩니다. MINI-LED 칩 공급 역량을 갖춘 업체는 한국의 서울반도체외에 중국, 대만 등 몇개 업체만에 국한되어 있습니다. 


[[ 서울반도체 POINT ]]

- 세계 2위의 LED 글로벌 업체

- MINI-LED 기술은 [서울반도체]의 추후 핵심 기술이 됨

- 글로벌 TV 시장에서 점유율 1,2위인 삼성전자와 LG전자는 서울반도체 의존도가 확대됨


[[ 서울반도체 종목 SUMMARY ]]

 

본 자료는 투자참고용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단순 참고용으로 정리 된 자료이며, 투자에 대한 모든 책임은 투자자 개인에게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